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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달걀을 챙겨 먹어야 하는 이유 (+효능, 주의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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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이화마을 | 작성일 22-03-29 09:55 | 조회 140회 | 댓글 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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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란은 우리 식재료에서 빠질 수 없는 친숙한 식품이다.

 

계란 속에는 단백질, 지방, 각종 비타민과 영양소가 풍부하여 여러가지 음식을 차리지 않아도 간편하고 쉽게 섭취할 수 있는 최고의 식품이다.

매일 섭취하면 신체에 놀라운 변화를 주는 달걀에 대해서 알아보자.

 

달걀의 효능

 

1. 근육량 향상

 

계란은 8가지 필수 아미노산을 모두 갖추고 있으며, 근육의 성장과 회복 및 유지에 도움을 준다. 소화불량 해소, 흡수율, 아미노산 등이 여러 단백질 식품보다 좋은 기능을 한다.

계란 1개 당 약 6g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다.

 

2. 심혈관계 질환 예방

 

하루에 약 3개가량의 계란을 섭취하면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한다. 또한 계란에 함유된 레시틴과 불포화지방산인 리놀렌산은 심장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또한, 계란에 풍부한 셀레늄의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기능을 하여 면역체계를 강화한다. 

 

3. 다이어트

 

계란에는 단백질, 건강에 좋은 지방, 비타민A, B, K, D, 칼슘, 아연, 셀레늄 등 여러가지의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신체가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신진대사를 높여준다. 

포만감이 매우 높아 아침에 계란을 섭취하면 하루 전체 식사량을 줄여준다.

 

4. 눈 건강 향상

 

매일 1~2개 의 노른자를 꾸준히 섭취하면 노화로 인해 시력이 떨어지는 것을 예방하는 루테인 혈중 농도가 28~50%, 제아잔틴 농도는 114~142%로 증가하며, 비타민A, E, 셀레늄을 포함한 여러 비타민과 미네랄은 안구의 건강과 망막의 기능을 향상시켜 노화로 인해 시력이 저하되는 것을 막아준다.

 

5. 뇌기능 발달

 

뇌세포의 구성 성분인 비타민B 복합체로 뇌기능을 활성 시켜 기억력과 집중력에 도움을 주는 콜린은 알츠하이머병을 예방한다. 계란 한 개에 들어있는 콜린의 함유량은 약 125mg이다.

콜린은 체내에 충분하지 못하기 때문에 음식을 통하여 섭취가 가능한데 많은 식재료 중 계란이 으뜸이다.

또한, 비타민B2, B12, D, 철분, 트립토판 등의 영양소는 불안감이나 우울증 해소에 도움을 준다.

 

섭취시 주의사항

과다 섭취 시 체액이 산성화되어 비타민C 함량이 부족해지기 때문에 비타민C와 칼슘이 풍부한 식품과 함께 섭취해 주는 것이 권장된다. 

계란 알레르기와 피부 염증이 있다면 섭취 시 주의해야 하고 날달걀은 오히려 비오틴을 파괴하고 소화효소인 트립신을 억제하기 때문에 익혀 먹는 것이 좋다.

 

출처: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aver?volumeNo=33350844&memberNo=37968322&vType=VERTIC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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