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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에 좋은 음식 및 운동, 장건강 챙겨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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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이화마을 | 작성일 22-08-11 14:06 | 조회 76회 | 댓글 0건

본문

오늘은 장에 좋은 음식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 이어지는 관 모양으로 되어 있는 장은 크게 대장, 소장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수분을 포함해 비타민, 전해질 등을 흡수하는 기능을 하고 소화시키고 남은 잔여물들을 배출해 주는 일을 합니다.

우리 인체를 보호해 주는 면역세포 70%가 분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우리 몸을 지켜주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만약 장에 문제가 생긴다면 더부룩함을 느끼게 되고 복부팽만 등의 이상 증상을 일으킬 수 있고 장기화되면 다양한 장 관련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유전적인 요인으로 그럴 수도 있지만 대부분은 평상시 생활패턴과 여러 환경적인 원인에 의한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그래서 평상시에 장건강을 나빠지게 만드는 원인들을 고쳐주도록 하고 이로운 습관들을 꾸준하게 유지해 주어야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어떻게 하면 장을 좋아지게 할 수 있는 지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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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에 좋은 음식

식이섬유

장을 안정되게 만들어주기 위해서는 식이섬유를 충분하게 챙겨주어야 합니다.

수분 흡수를 하여 대변 양을 늘려주고 장이 활발하게 움직일 수 있게 해줍니다.

이로 인해 변이 머물게 되는 시간이 짧아질 수 있고 장속 환경을 나아지게 해줍니다

 

여러 가지 과일, 채소, 통곡물 등에 다량 포함되어 있고 성인 1일 권장되는 양은 20~25g입니다.

그러나 사람들의 개인 체질에 따라 배에 가스가 차는 현상이 생길 수도 있으니 먹었을 때 몸에서 이상 신호가 느껴진다면 이를 잘 파악하고 먹는 것을 조절해 주도록 합시다

 

인간의 몸에서 70퍼센트 가량을 차지하는 물은 인체 각각 조직, 세포 정상적인 대사작용을 도와주는 데 있어 필수 역할을 합니다.

장 연동 운동을 촉진되게 해주는 기능을 하므로 안정적으로 건강을 지속해 주고 싶다면 물이 결핍되지 않게 잘 챙기셔야 합니다

 

 

음료나 커피로 섭취하기보다는 순수한 물을 마시는 것이 좋고 자고 아침에 일어나서 공복 상태일 때 물 한잔 마시면 배변활동이 잘 이뤄지게 도움을 줄 수 있으니 참고하도록 합시다

유산균

장 건강 챙기기 위해서는 유산균을 꾸준하게 먹을 필요도 있습니다.

당류 분해를 하여 젖산을 만드는 균인데 장에 나쁜 영향을 주는 유해균을 억제하여 변비도 막아줄 수 있습니다.

또 혈압과 콜레스테롤을 제어해 주는 일을 하므로 혈관 질병도 예방해 줄 수 있습니다.

식품으로 챙기고 싶다면 요구르트나 된장, 청국장, 김치 등에 다량 들었으니 식단 관리할 때 참고해 봅시다

 

 

기름진 음식 멀리하기

짜고 기름지고 자극적인 것을 과하게 먹게 되면 소화 속도를 늦추고 음식물이 장애 오랫동안 머물러 대장 내에 나쁜 균들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이뿐 아니라 설탕, 인공감미료가 많이 들어간 종류와 고 탄수화물도 상태를 안 좋아지게 만들 수 있으니 양을 줄여주도록 합시다

 

육류의 경우도 너무 과하게 먹게 되면 담즙 분비량을 급격하게 늘리고 대장세포 분열을 일으켜 암 발병률을 높아지게 만들 수 있으니 적당량 먹도록 합시다

 

 

습관

일정한 때에 끼니를 챙기는 것도 중요합니다. 거르지 않고 챙긴다면 각종 생체 활성 물질들이 일정 시간에 분비하게 하여 긍정적인 작용을 합니다

 

* 장에 좋은 운동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것으로는 걷기와 달리기, 자전거 등의 유산소 종목을 꾸준하게 실천해 주는 것입니다.

소화관 내부에 있는 것들을 원활하게 이동하게 만들어 관련 트러블을 개선해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장 점막에 손상을 가해 각종 병을 유발하는 노폐물, 독소들을 배출해 주기도 합니다

 

한 실험에 의하면 규칙적으로 실시해 준다면 대장암에 걸릴 확률도 30%가량 낮춰줄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자율신경에 혼란을 일으켜 장 문제를 생기게 하는 스트레스도 적절하게 해소해 줄 수 있다고 하니 평소에 실행에 옮겨보도록 합시다

 

지금까지 장에 좋은 음식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뿐 아니라 화장실에서 스마트폰이나 잡지 등을 오래 보게 되면 변비를 생기게 하고 자세도 흐트러져 방해가 될 수 있으니 최대 10분은 넘기지 않게 주의하도록 합시다.

 

출처 : https://blog.naver.com/holy0426/222842631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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